제238회 산청군의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3호
산청군의회사무과
일시 : 2016년6월20일(월) 오전 11시00분 개의
- 의사일정(제3차 본회의)
- 1.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의 건
(11시00분 개의)
○의장 민영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8회 산청군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휴회기간 동안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노력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8회 산청군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휴회기간 동안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노력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만규 의원 가축사육제한구역 완화촉구에 대하여.
산청군 라선거구 이만규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우리 농업인들의 소득작목인 축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가축사육제한거리를 완화해줄 것을 촉구하는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축산법은 우리 농촌경제를 지탱해주는 중요한 소득작목으로 자리잡은지 오래 되었고 특히 한우산업이 농가경제를 뒷받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오고 있는 것은 우리 모두가 다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최근의 언론보도를 통한 한우산업을 살펴보면 한미FTA 체결이후 한우농가가 매일 45호씩 사라지면서 한우사육두수도 매년 15%씩 줄어들고 있다는 통계자료를 보도한바 있습니다.
특히 한미FTA 발효시점인 2012년을 기점으로 한우사육두수 과잉과 가격폭락에 따라 사육농가들이 사육두수를 대폭 줄이고 정부에서는 농가의 피해를 줄이고 한우가격 안정화를 위한 표준제를 시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은 한우가격이 사상 최고가에 달하고 있지만 겉보기와는 달리 농가들은 비싼 밑소 구입비와 생산비 과다 등으로 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한우산업이 위기임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지역은 인근 지자체와 비교를 하여 보아도 농가의 경영규모가 상대적으로 영세한 수준에 머물고 있어 안정적인 소득을 올리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한우산업 활성화를 위해 사육규모를 늘리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산청군은 한우개량사업이 여타지역보다 일찍 도입되어서 우량한 밑소 생산기반이 잘 구축되어 있기에 한우농가들이 생산비 부담을 느끼지 않고 안정적인 축산경영을 할 수 있도록 한우 번식농가 지원 등 공급기반 확충 차원에서 한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우리군의 산청군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에는 가축사육의 제한구역을 지정하여 가축을 사육할 수 있는 지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주거지역이나 농촌마을로부터 1,000미터 이내 지역은 소의 경우 가축사육시설을 900입방미터 이상을 할 수 없다는 규정입니다.
존경하는 군수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가축과 농작물은 주인의 발자국소리를 듣고 자란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차원에서 기존 한우사육농가의 관리나 농가경영을 위해 적정규모의 축사면적을 증개축하는데 관련규정 개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산청군 라선거구 이만규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우리 농업인들의 소득작목인 축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가축사육제한거리를 완화해줄 것을 촉구하는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축산법은 우리 농촌경제를 지탱해주는 중요한 소득작목으로 자리잡은지 오래 되었고 특히 한우산업이 농가경제를 뒷받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오고 있는 것은 우리 모두가 다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최근의 언론보도를 통한 한우산업을 살펴보면 한미FTA 체결이후 한우농가가 매일 45호씩 사라지면서 한우사육두수도 매년 15%씩 줄어들고 있다는 통계자료를 보도한바 있습니다.
특히 한미FTA 발효시점인 2012년을 기점으로 한우사육두수 과잉과 가격폭락에 따라 사육농가들이 사육두수를 대폭 줄이고 정부에서는 농가의 피해를 줄이고 한우가격 안정화를 위한 표준제를 시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은 한우가격이 사상 최고가에 달하고 있지만 겉보기와는 달리 농가들은 비싼 밑소 구입비와 생산비 과다 등으로 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한우산업이 위기임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지역은 인근 지자체와 비교를 하여 보아도 농가의 경영규모가 상대적으로 영세한 수준에 머물고 있어 안정적인 소득을 올리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한우산업 활성화를 위해 사육규모를 늘리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산청군은 한우개량사업이 여타지역보다 일찍 도입되어서 우량한 밑소 생산기반이 잘 구축되어 있기에 한우농가들이 생산비 부담을 느끼지 않고 안정적인 축산경영을 할 수 있도록 한우 번식농가 지원 등 공급기반 확충 차원에서 한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우리군의 산청군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에는 가축사육의 제한구역을 지정하여 가축을 사육할 수 있는 지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주거지역이나 농촌마을로부터 1,000미터 이내 지역은 소의 경우 가축사육시설을 900입방미터 이상을 할 수 없다는 규정입니다.
존경하는 군수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가축과 농작물은 주인의 발자국소리를 듣고 자란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차원에서 기존 한우사육농가의 관리나 농가경영을 위해 적정규모의 축사면적을 증개축하는데 관련규정 개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김영일 제238회 산청군의회 제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영일의원입니다.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산청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실시한 것으로써 지난 3월15일 제236회 산청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결로 구성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가 3월22일 제2차 본회의에서 승인된 감사계획서에 따라 6월13일부터 6월17일까지 5일간에 걸쳐 감사를 실시하였으며, 군 본청 전 실과와 직속기관, 사업소, 4개 면을 대상으로 행정 전반에 대하여 감사를 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감사는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감사자료를 토대로 군정 주요사업에 대한 깊이있는 질의와 토론을 하였고 그 간의 의정활동과 여론청취사항을 참고하여 소관 부서별로 질의와 자료요청을 통해 군정 주요업무를 소상히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감사결과 의견이나 시정을 요하는 사항은 특별요구사항 7건을 포함하여 총 34건입니다마는 소관 부서별 개별사항은 배부하여 드린 감사결과 시정요구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별위원회의 결의로 요구하는 특별요구사항 7건에 관한 사항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민간위탁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우리군에서 민간위탁을 주고 있는 시설은 환경기초시설과 하수처리시설로써 환경기초시설 연간 20억원, 하수처리시설은 16억원 정도의 민간위탁금을 보조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관리감독은 즉, 인건비, 경비, 일반관리비 등의 집행에 있어서 명확하지 않음에 따라 예산집행과 지도를 강화해 주시고 또한 산청군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제12조의 규정에 따라 매년 정기적으로 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의회에 통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동의보감촌 운영 활성화 방안입니다.
2013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개최를 계기로 동의보감촌은 명실상부한 우리군의 관광1번지가 되었습니다.
매년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새로운 시설물을 건립하고 주변을 산뜻하게 정비해 나감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관광객이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보감촌을 찾는 관광객 대부분은 중장년층이며 또한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가 부족하다는 볼멘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의보감촌이 우리군의 관광메카가 될 수 있도록 중장년층을 위한 휴양시설, 젊은층을 위한 체험 및 레저시설 등을 유치하여 가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동의보감촌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산엔청복지관의 효율적 운영방안입니다.
8월 준공예정인 산엔청복지관은 장애인과 노인분들이 치료와 여가를 위한 최상의 보금자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복지관 운영에 있어서 이용의 주체인 장애인 및 노인단체들과 충분한 의논과 토론을 한 후에 운영프로그램을 작성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운영자 선정은 타시군의 우수한 운영사례들을 적극 벤치마킹하여 우리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운영자 선정은 헌신적인 희생으로 봉사할 수 있는 단체가 운영주체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운영에 따른 예산문제는 경제논리에 입각하다 보면 이용객들의 삶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형평성을 유지하여 이용객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는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우리군의 스포츠시설 인프라는 국내의 주요대회를 개최하여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생초의 축구전용구장과 산청체육센터 내의 테니스장을 비롯한 궁도장 등 전지훈련장으로, 또는 실업팀, 동호인팀, 중고등팀의 대회를 적극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관광산청 홍보에도 매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는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밀원수 식재입니다.
우리군의 임야면적은 전체 면적의 80% 정도 되고 있으며 또한 산림의 대다수는 소나무와 참나무로 구성되어 밀원수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농가소득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산림소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소규모 자본으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양봉소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벌꿀을 통한 소득향상을 위해 고품질 벌꿀생산 유도와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해 제도적인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하고 지속적인 농가소득을 기대하기 위해서 꿀 위주의 생산을 탈피하여 양봉산물의 용도개발을 통해 생산품목을 다양화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밀원수를 종류별, 시기별로 집단화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밀원수 식재 추진계획을 수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는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입니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시장 현대화에 노력하였습니다마는 국민들이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우리군의 경우도 산청, 덕산, 단성시장 등 전통시장을 살리려고 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하였으나 아직 활성화되었다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TV 등 매스컴을 보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색다른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우리군에서도 시장번영회 및 전문가와 협의하여 시장날 색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시기 바라며, 또한 여성단체, 가정주부 등을 대상으로 전통시장 장보는 날을 지정하여 전통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곱 번째는 농업소득 향상을 위한 경쟁력 강화입니다.
FTA 이후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농업부분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군에서도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업예산을 20% 증액하여 편성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지는 않습니다.
부자산청의 첫걸음이 농업소득 향상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체계화된 지원시스템과 고품질 새로운 작목개발, 유통 및 판매망을 확충하여 농업경쟁력 강화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상 7가지 요구사항은 2016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의 결의로 요청한 사항이므로 군수님 이하 관계공무원께서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처리하여 주시고 소관 부서별 시정요구사항에 대하여는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채택된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가 집행기관에서 시정조치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끝으로 내실있게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성실하게 감사에 임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산청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실시한 것으로써 지난 3월15일 제236회 산청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결로 구성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가 3월22일 제2차 본회의에서 승인된 감사계획서에 따라 6월13일부터 6월17일까지 5일간에 걸쳐 감사를 실시하였으며, 군 본청 전 실과와 직속기관, 사업소, 4개 면을 대상으로 행정 전반에 대하여 감사를 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감사는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감사자료를 토대로 군정 주요사업에 대한 깊이있는 질의와 토론을 하였고 그 간의 의정활동과 여론청취사항을 참고하여 소관 부서별로 질의와 자료요청을 통해 군정 주요업무를 소상히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감사결과 의견이나 시정을 요하는 사항은 특별요구사항 7건을 포함하여 총 34건입니다마는 소관 부서별 개별사항은 배부하여 드린 감사결과 시정요구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별위원회의 결의로 요구하는 특별요구사항 7건에 관한 사항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민간위탁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우리군에서 민간위탁을 주고 있는 시설은 환경기초시설과 하수처리시설로써 환경기초시설 연간 20억원, 하수처리시설은 16억원 정도의 민간위탁금을 보조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관리감독은 즉, 인건비, 경비, 일반관리비 등의 집행에 있어서 명확하지 않음에 따라 예산집행과 지도를 강화해 주시고 또한 산청군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제12조의 규정에 따라 매년 정기적으로 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의회에 통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동의보감촌 운영 활성화 방안입니다.
2013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개최를 계기로 동의보감촌은 명실상부한 우리군의 관광1번지가 되었습니다.
매년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새로운 시설물을 건립하고 주변을 산뜻하게 정비해 나감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관광객이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보감촌을 찾는 관광객 대부분은 중장년층이며 또한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가 부족하다는 볼멘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의보감촌이 우리군의 관광메카가 될 수 있도록 중장년층을 위한 휴양시설, 젊은층을 위한 체험 및 레저시설 등을 유치하여 가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동의보감촌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산엔청복지관의 효율적 운영방안입니다.
8월 준공예정인 산엔청복지관은 장애인과 노인분들이 치료와 여가를 위한 최상의 보금자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복지관 운영에 있어서 이용의 주체인 장애인 및 노인단체들과 충분한 의논과 토론을 한 후에 운영프로그램을 작성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운영자 선정은 타시군의 우수한 운영사례들을 적극 벤치마킹하여 우리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운영자 선정은 헌신적인 희생으로 봉사할 수 있는 단체가 운영주체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운영에 따른 예산문제는 경제논리에 입각하다 보면 이용객들의 삶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형평성을 유지하여 이용객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는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우리군의 스포츠시설 인프라는 국내의 주요대회를 개최하여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생초의 축구전용구장과 산청체육센터 내의 테니스장을 비롯한 궁도장 등 전지훈련장으로, 또는 실업팀, 동호인팀, 중고등팀의 대회를 적극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관광산청 홍보에도 매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는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밀원수 식재입니다.
우리군의 임야면적은 전체 면적의 80% 정도 되고 있으며 또한 산림의 대다수는 소나무와 참나무로 구성되어 밀원수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농가소득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산림소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소규모 자본으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양봉소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벌꿀을 통한 소득향상을 위해 고품질 벌꿀생산 유도와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해 제도적인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하고 지속적인 농가소득을 기대하기 위해서 꿀 위주의 생산을 탈피하여 양봉산물의 용도개발을 통해 생산품목을 다양화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밀원수를 종류별, 시기별로 집단화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밀원수 식재 추진계획을 수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는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입니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시장 현대화에 노력하였습니다마는 국민들이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우리군의 경우도 산청, 덕산, 단성시장 등 전통시장을 살리려고 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하였으나 아직 활성화되었다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TV 등 매스컴을 보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색다른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우리군에서도 시장번영회 및 전문가와 협의하여 시장날 색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시기 바라며, 또한 여성단체, 가정주부 등을 대상으로 전통시장 장보는 날을 지정하여 전통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곱 번째는 농업소득 향상을 위한 경쟁력 강화입니다.
FTA 이후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농업부분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군에서도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업예산을 20% 증액하여 편성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지는 않습니다.
부자산청의 첫걸음이 농업소득 향상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체계화된 지원시스템과 고품질 새로운 작목개발, 유통 및 판매망을 확충하여 농업경쟁력 강화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상 7가지 요구사항은 2016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의 결의로 요청한 사항이므로 군수님 이하 관계공무원께서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처리하여 주시고 소관 부서별 시정요구사항에 대하여는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채택된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가 집행기관에서 시정조치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끝으로 내실있게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성실하게 감사에 임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민영현 김영일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 건은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 보고한 바와 같이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이 5일 동안 감사활동을 통해 충분한 검토와 토론을 거친 사항이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보고한 의견 및 시정을 요하는 34건의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의 건을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집행기관에서는 행정사무감사 결과 시정요구사항이 군정에 반영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기도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제7대 산청군 전반기가 마무리되고 민선6기 군정도 반환점을 도는 2016년 제1차 정례회 회기를 끝맺으면서 그간 군민을 위한 의정활동과 살기좋은 산청건설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군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정활동과 부자․교육․녹색․관광산청 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소통하여 군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진일보하는 산청군정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 동안 저와 함께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군정을 훌륭하게 이끌어주신 허기도군수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38회 산청군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위 건은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 보고한 바와 같이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이 5일 동안 감사활동을 통해 충분한 검토와 토론을 거친 사항이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보고한 의견 및 시정을 요하는 34건의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의 건을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집행기관에서는 행정사무감사 결과 시정요구사항이 군정에 반영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허기도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제7대 산청군 전반기가 마무리되고 민선6기 군정도 반환점을 도는 2016년 제1차 정례회 회기를 끝맺으면서 그간 군민을 위한 의정활동과 살기좋은 산청건설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군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정활동과 부자․교육․녹색․관광산청 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소통하여 군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진일보하는 산청군정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 동안 저와 함께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군정을 훌륭하게 이끌어주신 허기도군수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38회 산청군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7분 산회)